재택근무, 온라인 수강으로 일과 학업 그리고 생활이?뒤죽박죽 혼동된다면?

서서하는 홈요가 동작 초승달자세 (출처 요가의 향기 제공)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업무도 집에서, 학업도 집에서하는 경우에는 자신의 시간이 계획대로 진행되기란 어렵다. 또한 생활양식도 마찬가지로 허물어져 버리기 십상이다.  

 고정적인 수입도 예의 안정감을 잃어버리고 내 마음을 불안하게 만들기에 딱 좋은 시기다. 프리랜서 요가강사로 일 한지 8년이 넘는 시간동안 많이 단련이 된 줄로 알았는데, 이번 여파로 생계유지가 참으로 어렵게 됐다. 불안했고 불안한 마음보다는 실제로 생활이 힘들었다.   

 게다가 엎친데 덮친 격으로 지난 3월 요가원을 오픈하게 됐는데, 이 또한 만만치 않은 부담을 안겨줬다. 덕분에 삶과 업무들에 차질이 생겼고 갑자기 시간은 많아졌지만 마음이 넉넉치 않아 어려웠다. 요가원은 꼬박 한 달을 문을 닫았다. 사람들이 모여 운동하기란 위험했고 우리 모두 서로를 위해 참고 배려해야만 했다. 몸은 상해갔고 쑤시기 시작했다. 아무리 한강을 걷고 산을 올라봐도 매일 수 시간을 들여 하던 요가가 없으니 적적하기만 했다. 며칠을 방황하고 나서야 늘 돌같이, 묵묵히 하던 명상을 곧잘 집에서 하기 시작했다. 정해진 장소에서 만족하는 법을 다시 찾았다. 몸으로 기운과 힘을쓰며 다시 마음은 안정되었고 몸은 회복되었다. 

 방법은 어렵지 않다. 자리를 정해두고 자세를 정하고 음악을 골랐다. 다만 시간은 정해두지 않았다. 수시로 시간이 날 때마다 한 자세를 오른쪽 왼쪽으로 번갈아 했는데 생각보다 시간을 더욱 알뜰히 쓸 수 있어 도움이 됐다. 시간을 정해두는 경우에는 시간이 지나거나 하면 포기하게 됐다. 자세들도 보통 언제나 할 수 있는, 자리를 많이 차지하지않는 간편한 서서 하는 자세를 취하곤 했다.  

 

쉽고 건강한 홈메이드 음식 (출처 요가의 향기 제공)


요즈음 날씨를 가늠하기가 어렵다. 더운 날에는 답답함을 이기지 못하고 냉장고 근처를 배회한다. 그게 어디 더운 날씨 탓 이던가. 그래서 늘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쉬운 레시피의 아이스크림 제조법을 찾았다. 냉동실에 냉동 블루베리를 항상 두는 편, 수제 요거트는 집에서 우유와 배합하여 숙성을 시켜 만든다. 요거트 세 스푼과 블루베리 세 스푼을 1:1로 놓고 섞어 두면 잠시 뒤 블루베리의 차가움에 금방 응고되기때문에 따로 첨가물 없이, 시간을 들일필요 없이 완성 할 수 있다. 감사하게도 샐러드 드레싱이 필요 할 때 도 큰 도움이 된다. 

 봄날의 낙화는 괜히 마음이 아프다. 그처럼 현실적으로 지금 이 시기를 다들 혼란스러움 속에서 보내고 있다. 학생들은 학생들대로 부모와 직장인과 프리랜서 그리고 사업자들 모두가 어려운 과정속에서도 장소가 어디가 됐든 주어진 환경에서 건강하고 달콤한 시간들을 잘 맞이하고 맛보며 이겨내면 좋겠다.

저작권자 © 데일리경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